아반떼XD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 DIY 후기..

Posted by Casker
2015. 11. 9. 11:30 자동차

얼마전 까지는 멀쩡히 잘 작동하던 헤드라이트(하향등) 전구가 운행하려고 시동을 켜는데 안켜지는걸 발견했다. 저녁에 장거리 운전을 해야했기도 했고, 예전에 후미등이 나갔을 때 사둔 전조등이 있어서 전구 교체를 하려고 마음먹었다. 아반떼XD의 하향등 규격은 H7에 55W 짜리를 사용하면 된다. 근처 현대모비스 부품점에 가서 달라고 하면 개당 1만원 언저리에서 구할 수 있다. (전조등 상향등- H1 , 하향등- H7 안개등-881 ,깜박이- 더블전구 ,브레이크등- 더블전구)

이렇게 멀쩡 했었는데...운행하려고 시동을 걸어보니

이렇게 한쪽만 하향등 전구가 나갔다. 야간 운행시에 시야확보도 어렵고, 다른 운전자들에게 내 위치를 알리는 기능도 떨어지기 때문에 바로 교체 하기로 한다.준비물은 복스렌치와 드라이버, 그리고 장갑, 전구만 있으면 된다.

 교체 시작..

1. 커버 분리하기

보닛(본넷)을 열고 오른쪽을 보면 배터리와 커버가 보인다. 왼쪽 라이트는 전구를 넣는 곳이 노출되어 있어서 그냥 뚜껑만 열고 전구만 교체해 주면 되지만 오른쪽은 커버가 씌워져 있어서 이 커버를 먼저 분리해 줘야 한다. 커버를 분리하려면 아래 화살표가 가리키는 3개의 나사를 풀어준다. 차가 낡다보니 저 3개의 드라이버가 야마(?)가 나서 제대로 안돌아 가는 통에 20분 동안 고생하다가....막판엔 거의 뜯어내다시피 해서 분리를 했다.


2. 헤드라이트 떼어내기

커버만 벗겨내고 교체해도 되지만, 뒤에 배터리가 위치해 있어서 손을 집어넣기도 불편하고 전구를 제자리에 맞춰 넣는 것도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나는 헤드라이트를 탈거 후에 교체하기로 했다. 헤드라이트를 탈거하려면 아래 화살표가 가리키는 2군데 볼트를 풀어주고,


커버를 벗겨내면 안쪽에 볼트가 1개 더 있다. 여기의 볼트도 풀어준 뒤, 헤드라이트를 앞으로 뽑아내면 된다. 헤드라이트에 연결된 케이블들은 걸쇠부분을 누르면서 뽑아내면 쏙 하고 빠진다.

3. 고장난 전구 분리하기

뽑아낸 헤드라이트에서 전구가 있는 부분의 뚜껑을 돌려서 열면 전원 케이블이 보이는데 그냥 쑥 뽑아내면 된다. 

안쪽을 보면 쇠로된 걸쇠가 보이는데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을 눌러서 옆으로 움직이면 걸쇠가 풀린다.

걸쇠가 풀리면 뒤로 젖혀놓고, 안쪽에 보이는 전구를 뽑아내면 된다. 

어디가 끊어진 건진 잘 모르겠지만...아무튼 고장난 전구. 

4. 새 전구 끼우기
전구를 만질 때 전구 유리 부분을 맨손으로 만지면 지문이 묻어서 수명이 줄어든다고 한다. 따라서 깨끗한 장갑을 끼고 유리 부분은 최대한 만지지 않게 주의하며 작업한다. 새 전구를 원래의 위치대로 끼워주고(튀어나온 홈 부분을 제대로 맞춰준다) 걸쇠를 눌러서 다시 걸어준다. 그리고 분해의 역순으로 전원 플러그를 끼워주고, 커버를 씌운뒤 조립해 주면 된다.

나는 하향등만 교체를 했지만 방향 지시등이나 상향등도 동일한 방법으로 교체 하면된다. 


 교체하고 나서

예전에 사놓은 전구도 있고, 이런 DIY가 재미있어서 시도해 봤는데 커버 고정부의 나사가 야마나서 엄청 고생했다. (배터리 커버의 드라이버가 뭉개지지만 않았어도 10~15분이면 끝날 일이었는데...) 하지만 직접 해보니 나머지 고정부품이 멀쩡하다면 금방 끝나는 DIY 이므로 직접 해보는 것도 괜찮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