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 스피커가 왜 좋지?, Balanced Armature 스피커의 구조와 특징...

Posted by Casker
2016. 6. 21. 23:19 그밖에/잡다한지식

이어폰은 주로 보청기용으로 1920년대부터 사용되었으나, 1950년대부터 출시된 휴대용 트랜지스터 라디오를 구입할 때 공짜로 주면서 보급되었다이들 이어폰은 주로 두 가지 기술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고가의 음악 감상용 헤드폰과 같은 무빙 코일 방식의 다이내믹 이어폰(dynamic earphone)이 그 한 방식이고, 나머지는 음질이 떨어지는 압전소자 (piezoelectric device)를 이용한 압전식 이어폰(piezoelectric earphone).


  BA(Balanced Armature)란?


밸런스드 아마추어(Balanced Armature - BA)는 이어폰(커널형 이어폰)또는 헤드폰에 사용되는 드라이버 유닛이다.




  BA(Balanced Armature)의 구조 및 동작원리


금속 케이스 내부의 코일 위 아래에 있는 아마추어(armature=말굽-U자 모양 쇠막대))는 코일과 함께 있는 영구자석에 의해 코일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며(어느쪽에 붙어있지 않고) 떠있는 상태가 된다.

이때 내부 코일에 전류가 흐르게 되면 코일이 자성을 띄게 되어 금속재질의 아마추어가 자성에 따라 진동운동을 하고, 그 진동이 얇은 로드(Rod)를 통해 다이어프램(진동판)으로 전달되어, 최종적으로 진동판이 진동하여 소리를 내게 된다.

진동판의 재질은 100%금속판(SONY) , 금속에 플라스틱 피막(knowles), 플라스틱 판(knowles sr series)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한다.



  BA(Balanced Armature) 스피커의 특징


1. 본래에는 보청기 용으로 발명된 드라이버이기 때문에 크기가 작고 무게도 가볍다.


2. 전기 신호를 소리로 변환하는 효율이 무빙코일등의 다른 방식에 비해 최대 두세배 이상 뛰어나 소형화가 가능하며, 더 선명하고 세밀한 소리를 재생해낼 수 있는 등 해상력도 무척 뛰어나다. 


3. 가격이 높아서 원래는 보청기에만 적은 양으로 사용되었으나, 인이어 모니터(이어폰)로 활용되기 되면서 점차 일반에도 알려지게 되었다. 


4. 반면에 이처럼 정확성과 능률은 매우 훌륭하지만 재생하는 소리의 대역폭이 비교적 좁아서 한개의 유닛으로 가청음역을 모두 소화하도록 만들기가 무척 힘들다. 


5. 이로 인하여 고급형 제품의 경우 두개 이상의 유닛과 주파수를 나누는 크로스오버 회로를 구성하여 만든 다중BA 이어폰을 개발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싱글 BA로도 풀레인지를 소화하는 고급형 제품도 충분히 나오고 있다.


6. 내부가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습기에 약하고 심할 경우 녹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재질을  고가의 금속재질을 사용 함.




  소니 BA(Balanced Armature) 스피커의 특징



- 저주파 사운드의 재생이 가능한 어쿠어스틱 로우 패스 필터를 형성.

진동판의 사양을 바꾸어 기계적인 공진 주파수를 증폭 시키는 방법으로 트위터를 제작.

진동판의 재질의 변경이 진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트위터를 완성.

드라이버에 추가적으로 콘덴서를 설치하여 전기적 공진을 달성하였고, 초 고주파 반응 능력을 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