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DPE(저밀도 폴리에틸렌), PEEK(폴리에텔에텔케톤)

Posted by Casker
2016. 4. 3. 16:14 그밖에/잡다한지식



 LDPE - 저밀도 폴리에틸렌 (Low Density Polyethylene)

저밀도 폴리에틸렌은, 단순한 주쇄의 연장이 아니라, 분자쇄의 중간중간에 길고 짧은 가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중결합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분자량 및 분자량 분포 등의 요인과 함께 수지의 성질을 좌우하고 있다.

- 원 료 : 에틸렌, 촉매

- 제 법 :  원료 에틸렌을 100~300℃ 1000~3000기압 하에서 라디칼 중합한다.

- 특 징 

 유백색 반투명의 결정성 수지. 융점 105~120℃, 비중 0.915~0.930. 유연하고 탄력이 있으며 온도에 강하다.무극성이므로 물, 산, 알카리, 화학약품에 강하고, 전기절연성이 뛰어나다. 반면 접착성, 가스차폐성은 떨어진다.융점이상에서 유동성을 가지며, 300℃정도에서도 분해반응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 매우 가공성이 뛰어나다.

- 용 도 

 포장용필름(일반포장, 중포장, 압축포장), 농업용필름(멀티용, 터널형, 하우스형), 전선(전력케이블, 통신케이블), 토목·건축재료(파이프, Sheet류) 싸고 좋으나 105도시 정도에서 녹습니다.



 PEEK - 폴리에텔에텔케톤(Poly ether ether ketone)


- 개 요 

 내열성이 특히 뛰어난 열가소성 수지로, 폴리이미드에 비해 성형 가공이 용이하다PEEK은 내열성이 뛰어난 열가소성 수지로 1980년 영국의 ICI사가 처음으로 판매했다. PEEK의 연속 사용온도는 240˚C 정도이고 유리섬유 등으로 강화하면 300˚C 정도로 내열성면에서는 폴리이미드 수지에 미치지 못하지만 폴리이미드와는 달리 고온으로 가열하면 녹기 때문에 다른 수지와 마찬가지로 용이하게 성형 가공할 수 있고, 생산비면에서는 폴리이미드 수지보다 유리하다. 또 내약품성, 내충격성, 착색성 등도 뛰어나기 때문에 앞으로 수요 확대가 기대된다

 

- 특 징 

 내열성 : (단기) 비강화 Grade의 열변형온도는 160℃, GF 20~30% 강화품일 경우300℃ 이상 (장기) 연속사용온도도 240℃ 정도이며, 융점도 334℃로 열가소성 수지중에서 최고 수준강인성 : 비교적 강인성이 뛰어나, PES에 필적하는 내충격성을 가진다.난연성 : UL94 V-0에 상당하며, 연소시 가스발생량도 적다.내약품성 : 진한황산에만 용해되며, 고온시 내산성 및 내알카리성이 뛰어나다.내마모,내피로성 : 폴리아미드와 거의 동급의 내마모성, 폴리이미드 이상의내피로성을 가진다.

 

- 용 도 

 압출성형(전선피복, 필름, 튜브, 모노필라멘트), 사출성형(항공기용 커넥터, 다이빙플레이트, 자동차엔진부품, 베어링열수메터부품, 열수펌프), 압축성형(탄소섬유콤포지트), 정전도장(내열수코팅), 회전성형(대형성형품) 내열성은 좋으나 LDPE 보다 비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