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MB?...CNY?... 위안과 런민비 차이는 뭐지...

Posted by Casker
2016. 5. 1. 21:17 그밖에/잡다한지식


일을 하다가 보면 제품 견적을 받을 일들이 많은데, 중국에 견적요청을 하면 금액이 RMB로 올 때도 있고, CNY로 올 때도 있다. 둘 다 중국 돈인데 차이가 뭐지?...라는 궁굼증을 가지다가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답변이 있어서 퍼왔다. 뭐 간단히 정리하면, CNY는 우리나라의 돈을 표기할 때 KRW 와 같이 국제적으로 사용하는 외환 거래 코드 인거고...RMB는 우리나라 돈의 원(\)과 같이 돈의 단위를 나타내는 것이다. 


 RMB와 CNY의 차이는?...(퍼옴)

즉, RMB는 중국돈을 세는 단위이고, CNY는 중국돈의 정식명칭이란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예를 들어서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여기서는 A라는 가상인물을 만들겠습니다.)

A는 한국의 모 마트에 가서 물건을 살려고 했습니다. A는 잠시후 마트에서 자기가 살려는 물건을 보았는데 그 물건의 가격표에는 30,000이라고 적혔있었답니다.. 자기가 원한 물건을 본 A는 곧바로 하나 집어서 바로 계산대로 직행합니다. 당연히 계산하는 여직원은 바코드를 긁고나서 이렇게 말하겠죠:"고객님, 총 합해서 30000원입니다.(후략)"

위에 나와있는 이야기에서 30000다음에 붙는 건 원이라는 단위이죠.. 이게 한국 돈을 세는 단위랍니다. 어떤것을 비교하기 위해서 만든게 단위라는건데 돈에도 단위가 있겠죠.. 그 중에서 한국 돈을 세는 단위가 원(영어로 하면 WON)입니다.


그런데 원 이란건 하나의 단위에 불과합니다. 전세계에는 많은 통화가 있는데 원이야 괜찮겠지만 Dollar(달러)인 경우에는 많은 국가에서 이 단위를 통용하고있는데..(단위는 같지만 값어치는 다르죠..예를 들어서 미국과 홍콩은 모두 달러란 단위를 쓰는데 미국돈:홍콩돈의 비례는 1:7.2정도가 됩답니다^^ 즉, 1미국달러=7.2홍콩달러란 뜻입니다.) 그렇다면 국제외환시장에서 충분히 혼란을 가져 올수가 있겠죠..(예를 들어서 미국 달러를 사려는데 결국 실수로 홍콩 달러를 입력하면 안되겠죠^^)

바로 이런 걸 방지하기 위해서 전세계에는 모두 고유의 3자리 영문코드를 붙혀서 거래를 하도록 하였는데 이 3자리 영문코드인 경우 대부분 그 나라의 이름과 단위 이름이 같이 간칭으로 붙혀져 있답니다..


예시: 한국돈의 영문 3자리 코드는- KRW입니다.(한국 원의 정식명칭인 Korea Won의 간칭이죠) 이런것과 똑같이 중국의 외환거래코드는 CNY(즉, China Yuan의 간칭이랍니다..), 단위는 런민비, 즉 RMB(RenMinBi)가 된겁니다. (참고로 중국돈의 법적 정식단위는 런민비이나 민간에서는 위안이라고 더 널리 퍼져 있답니다..^^) 이제는 아실것 같으신가요?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