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니로 자동실행 티맵 만들기...(휴즈박스에 시거잭 전원 추가 DIY)

Posted by Casker
2017. 1. 20. 00:16 자동차

기아 니로의 티맵 미러링크 소식을 접하고 꽤나 기대하고 있었으나, 업데이트 후 삼성 기기만 주로 지원하고 LG 휴대폰은 G5 밖에 지원하지 않는다는 아쉬운(?) 소식을 접했다. 그래서 네비가 있긴하지만 가끔 티맵으로도 경로를 비교해보고 싶은 마음에 예전에 아반떼에 설치했듯이 사용하지 않는 옵티머스 지프로를 이용해서 시동이 켜지면 바로 티맵이 켜지게끔 DIY를 해봤다. (퇴근하고 야밤에...-_- 이게 뭔 뻘짓인지...)

우선 휴즈박스 쪽에서 전원을 따와야 하기 때문에 운전대 좌측 상단에 휴대폰을 설치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게 익숙하기도 하고, 운전하는데 시야도 가리지 않아서 택한 위치....) 아무튼 각설하고 휴즈박스에서 전원을 따오려면 가장 간단한 방법이 인터넷에서 파는 시거잭 소켓과 시거잭 USB 충전기 을 사서 연결하는 것인데, 몇백원 하지 않아서 몇개 사뒀는데 유용하게 쓰고 있다.

 차량에 시거잭 전원 추가하기


[준비물]

1. 차량용 시거잭 소켓

2. 시거잭 USB 충전기

3. USB 충전 케이블

4. 일자 드라이버 혹은 헤라

5. 6각렌치 혹은 뺀찌


준비물들이 모두 챙겨지면 차에 설치하러 고고싱...


1.우선 시거잭 소켓을 넣기 위해 운전석 좌측의 커버를 벗겨내야 한다.  커버는 일자드라이버나 헤라 등을 이용해서 화살표가 표시된 부분에 찔러 넣고 제껴주면 된다.



2. 나는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커버를 열었다. 스크래치가 나지 않게 조심히 찔러넣고 반대쪽으로 제껴주면 딱!! 하는 소리와 함께 커버가 열린다. 고정하는 부분이 4군데가 있는데 모두 분리를 해야 커버가 벗겨진다.



3. 이렇게 벗겨지면 손으로 잡고 빼내면 된다.



4. 선 정리를 위해서 고무몰딩도 조금 빼내야 한다. 고무 몰딩은 화살표로 표시된 곳을 살짝 들면서 당겨주면 빠진다. 끼울 때는 홈에 잘 맞춰서 꾹꾹 눌러주면 들어간다.



5. 휴즈박스 커버도 벗겨준다. 손잡이를 잡고 들어올리면 분리가 된다.



6. 휴즈박스 커버의 뒷부분에는 휴즈들의 용도가 적혀있다. 나는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만 전원이 들어오게 할 것이므로 예비전원(ACC) 쪽에 전원을 연결했다.



7. 기존에 블랙박스 설치로 인한 배선들이 되어 있다. (빨간색은 상시전원, 노란색은 시동이나 ACC 상태에서만 전원이 들어온다.) 좌측 상단의 10A 차단 퓨즈를 뽑아준다.






8. 뽑아낸 퓨즈의 한쪽에 시가잭 소켓의 빨간색 선을 피복을 벗겨서 감아준다. 시가잭 소켓은 보통 빨간색과 검정색의 두가지 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보통은 빨간색이 전원 인가부 이고, 검정색이 접지부 역할을 한다.



9. 시가잭 소켓의 빨간 전선을 예비전원(ACC) 퓨즈에 감고 다시 원래 위치에 꼽아준다.



10. 시가잭 퓨즈의 검정색 전선은 측면의 볼트에 감은뒤 다시 조여준다. 그리고 시가잭 소켓에 시가잭USB충전기와 USB 충전 케이블을 꼽아준다.



11. 시동을 걸지 않은 상태에서는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


12. 시동을 건 상태에서는 빨간불이 들어오면 전원이 들어옴을 알려준다.



13. 제대로 작동이 되는 것을 확인했으니 선을 적당히 정리하고 케이블 타이로 감아준다.


14. 시가잭 소켓은 화살표 부분에 우겨넣으니 꽉 끼어서 고정이 되길래 저 곳에 숨겨뒀다.


15. USB충전 케이블을 대시보드 위쪽까지 끌어놓고, 고무 몰딩 뒤로 선을 정리한 뒤 고무몰딩을 끼워넣고, 휴즈박스 커버도 다시 덮어줬다.



16. 운전석 앞 유리에 핸드폰 거치대를 붙이고 끌어다 놓은 USB충전 케이블을 핸드폰에 연결했다. 전원을 켜니 핸드폰이 켜지면서 티맵이 제대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했다.

미러링크 업데이트 해주면서 엘지폰은 G5만 지원해주는 치사한 기아 자동차에 빡쳐서 이 야밤에 이 뻘짓이라니..ㅠ

휴즈박스에 시거잭 전원 추가하기 DIY 끝!!!


시동을 켜면 이런식으로 작동한다. 시동켜면 자동으로 티맵까지 켜고, 시동끄면 티맵 끄고 비행기모드로 슝
(동영상은 못 찍어서, 예전에 아반떼XD 탈 때 찍어놓은 영상으로 대체)

2016/02/17 - Tasker, 티맵 자동실행 스크립트 공유합니다.

2015/12/03 - Tasker와 휴대폰으로 자동실행 티맵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