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sker와 휴대폰으로 자동실행 티맵 만들기

Posted by Casker
2015. 12. 3. 13:45 자동차

휴대폰 네비게이션으로 티맵을 이용 중인데 차량에 탈 때마다 연결하고, 데이터 및 GPS, 티맵실행 등의 작업을 해줘야 해서 꽤나 번거로웠다. 집에 사용하지 않는 공기계가 있어서 Tasker 어플로 자동차에 시동을 걸면 켜지고, 시동을 끄면 꺼지는 자동화 티맵을 세팅해봤다. 뽐뿌의 능력자 분이 만들어준 소스를 기반으로 조금 내 취향에 맞게 수정해 봤다. 이렇게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아래 내용을 따라하지 못하는 분들은 아래 링크로 가셔서 스크립트 받아서 복원해서 사용하세요.


티맵 자동 실행 스크립트 파일 링크

↑ 받으시려면 링크 타고 가세요.


1. GPS 및 데이터 네트워크가 사용가능한 루팅된 핸드폰 (나는 공기계로 SKT의 데이터 함께쓰기를 신청해서 사용 중)
2. 안드로이드 기반의 Taker 앱 (유료이므로 구매하면 된다)
3. 안드로이드 기반의 Secure Settings 앱(무료이므로 마켓에서 다운 받는다)

4. 안드로이드 기반의 Busy Box 설치 후 Install...(비지박스가 핸드폰에 각종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게 해주는 툴인듯..)



 공기계와 Tasker로 자동 네비 만들기


Navi 변수 설정하기 <전원이 연결되거나 차단됐을 때 변수 설정>

1. 초기 화면에서 + 버튼을 누르고, State를 선택한다
- State는 특정 상태가 되면 동작을 수행하다 라는 기능이다. 특정 Wifi가 잡히면 혹은 특정 Bluetooth가 잡히면 같은 조건을 정해주는 것이다.

2. Power를 선택하고, Power를 다시 선택. Source는 Any로 선택하고 뒤로가기를 눌러준다.

- 전원이 연결되면 아래와 같은 작업들을 수행한다 라는 의미이다. 공기계 핸드폰을 차량에 항상 비치해 두고 USB로 연결해 놓을 것이므로 Power가 공급되면의 의미인 Power-Any를 선택해 준다.

3. Enter Task 창이 뜨면 New Task를 눌러준 뒤, 아래와 같이 Charging을 입력해 준다.
- 초록색 화살표는 특정 상태가 시작되면(전원 공급이 시작되면) 의 의미이고, 빨간색 화살표는 해당 상태가 종료되면(전원공급이 끊기면)의 의미이다. 차량에서는 시동이 걸리면과 시동이 꺼지면으로 생각하면 된다.


4. 초록색 화살표의 Charging을 꾹 누르고 있으면 Add Exit Task 가 뜨는데 이걸 눌러 준다.
5. Exit Task창이 뜨면 New Task를 눌러준 뒤, No Charging을 입력해 준다. 
 (Charging과 No Charging은 개인의 마음대로 바꿔줘도 된다.)


6. 위와 같이 Charging과 No Charging을 만들었으면 각각의 Task를 눌러서 아래와 같이 변수를 설정해 준다. 
변수 설정은 Variables - Variable Set 으로 들어가서 해 주면 된다.



 네비 켜기 및 종료 설정하기


Check Charge 설정하기 <전원이 연결되거나 차단됐을 때 티맵 실행 및 종료 설정>


1.위의 방법과 동일하게 Start와 End Task를 설정해 준다.
- Start는 Tmap을 실행하는 명령들이고, End는 Tmap 종료 및 휴대폰 대기상태로 진입시키는 명령들이다.




2. Start 를 눌러서 아래와 같이 설정해 준다.
- 1번의 If 문은 "Task" 에서, 2번의 Variable Set은 "Variables-Variable Set"에서 설정가능하고, 톱니바퀴 모양의 작업들은 "Plugin-Secure Settings" 에서 설정 가능하다. 화면 밝기는 "Display-Display Brightness" , 볼륨 조절은 "Audio - Media Volume"에서 설정 가능하다.


3. End 를 눌러서 아래와 같이 설정해 준다.
- 1번 Wait는 "Task"에서, 6번의 Go Home은 "App-Go Home"에서 8,9번의 앱종료는 "App-Kill App"으로 가능하다.



위와 같이 설정을 마치고나서 차량의 USB 전원 케이블과 연결해 놓으면 시동을 걸면 네비가 켜지고, 시동을 끄면 네비가 꺼지면서 비행기모드로 들어가는 작업을 하게 된다. 비행기 모드로 해놓으면 배터리 소모가 최소화 되기 때문에 2~3일 정도 운행을 안해도 핸드폰이 꺼지지 않고 살아 있다.



 동작 영상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는 핸드폰이 패턴락으로 잠겨 있고, 비행기 모드로 되어 있다. 시동을 걸거나 ACC로 돌리면 핸드폰이 켜지면서 티맵이 실행된다. 경로안내 중에도 시동을 끄면 티맵이 꺼지고, 비행기모드로 들어가면서 화면이 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