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XD 브레이크등 전구 교체 DIY

Posted by Casker
2015. 9. 23. 18:21 자동차

"야~!! 니꺼 브레이크등 나간거 같은데?"

차를 몰고서 친구네 집에 놀러 갔다가, 친구가 차 뒷모습을 보더니 브레이크 등이 나간걸 알려줬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만 불이 들어오는데다가, 뒤쪽에 위치하다보니 전구가 나간 줄도 모르고 있었다. 

도로주행 중에 뒷차에게 브레이크 신호를 제대로 알리지 못해서 사고유발자가 될 수도 있으니 얼른 갈아주기로 한다.


브레이크등 전구 교체 준비 

여기저기 블로그를 찾아보니 혼자서도 DIY 할수 있을만한 난이도길래, 굳이 센터에 가서 수리 받느니 혼자 한번 해보자 마음 먹었다. (블랙박스 설치, 점화플러그 교체, 문짝에 들어간 이물질 빼내기 등등 이것저것 몇번 해보니 할 수도 있을거 같았고..)

 우선 근처 현대모비스 부품대리점에 가서 브레이크등 전구를 구매했다. 뭐 더블램프인가? 그렇게 부르는거 같던데...(전조등 전구도 좀 어두워진듯하여, 조만간 시간될 때 교체할 생각으로 2개 구매하고, 에어컨 틀 때 냄새가 심하길래 에어필터도 1개 구입)

가격은 브레이크등이 한개에 500원, 전조등은 한개에 4,000원이나 하더라. 전조등이 아무래도 가격이 쎈듯. 에어컨 필터는 그냥 간김에 산건데 한개에 10,000원...다음부턴 그냥 이마트가서 사야겠다.



준비물  

준비물은 교체할 전구, 볼트를 풀어줄 복스, 그리고 (+)자 드라이버, 그리고 시간!!







교체시작!!  

 


트렁크를 열고 옆을 보면 이렇게 덮개가 있다. 덮개의 왼편을 보면 나사가 2개 있음. 



요렇게 생긴게 2개 있다. (+)자 드라이버로 열심히 풀어준다. 2개를 다 풀었으면...



과감하게 덮개를 땡겨서 분리한다. 망가지거나 그러진 않으니까 과감하게 콱!!



덮개를 열면 이렇게 너트가 3개 나오는데, 요걸 다 풀어야 후미등을 뜯을 수 있다.



복스렌치를 이용해서 다 풀러낸다. (트렁크에 얼굴 들이밀고 구부정하게 하려니 허리가 아파온다.



3개의 너트를 다 풀어낸 뒤, 후미등을 흔들흔들 하면서 빼낸다. 밑을 살짝 들어준 상태에서 뽑으니까 좀 더 잘 뽑히는 느낌.




뽑고나면 이렇게 3종류의 전구 위치가 보입니다. 맨 위가 브레이크등, 왼편아래가 방향지시등(깜박이), 오른편아래가 후진등. 나는 브레이크등을 갈아야 되니까...브레이크등의 단자를 잡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준다.


요렇게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풀린다.




그리고서 살짝 빼내면 이렇게 전구가 뿅!! 하며 얼굴을 보인다. (진짜 뿅소리가 나진 않아요..)




전구가 나갔나? 하며 살펴 봤는데 필라멘트는 멀쩡해 보이는데...어디가 문제인지 모르겠다. 아무튼 새 전구를 사왔으니 얘는 빼내야 된다. 뺄 때는 전구를 잡고 살짝 밑으로 눌러준 상태에서 돌리면 된다. 단자부분에 걸쇠가 있어서 그냥 뽑을려고 하면 망가져요.




새전구랑 망가진 전구인데, 뭐 제조사가 다른건지 색상도 다르고, 밑에 제품사양이 적힌 것도 다르다. 뭐 전압이랑 와트만 맞으면 되니까...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새 전구는 다시 살짝 눌러주며 돌려서, 브레이크등 단자에 끼워주고, 조립된 단자는 다시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조여준다. 그 뒤엔 후미등 ASS'Y를 다시 제 위치에 끼워주고 너트를 다시 조여주고, 커버를 끼워서 드라이버까지 조여주면 끝!!!




작동확인!!!

 

 

우선 라이트를 켠 상태...제대로 불이 들어온다. 이제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데, 혼자서 하다보니 브레이크를 밟아줄 사람이 없어서 사이드미러로 벽에 반사되는 빛만 확인했는데 잘 작동한다. 하지만 사진도 찍어놓고 싶어서...




이런 짓(?)을 감행했다. 하하하;; 




이제 잘 들어온다!!!!!!!




면허 딴지는 8년이 돼가고, 실제 매일 차 몰고 다니시 시작한지 이제 3~4년 정도 되어가는데 처음엔 바퀴 바람 넣는 것도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 했었다. 근데 간단간단한 DIY는 인터넷에 후기글도 많고, 방법들도 잘 공유돼 있어서 혼자서 시간 날 때 해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 뭔가 재미도 있고, 뿌듯하기도 하고!! 여러분도 해보시길...에이 별거 아니구만 !! 이라고 외칠 수 있을테니..





 (브레이크 관련 건은 잘못하면 생명과 직결되니까 되도록이면 전문수리점에 가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