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레드스톤2 업그레이드 후, Windows.old 폴더 지우기

Posted by Casker
2017. 5. 30. 00:04 디지털기기/컴퓨터

윈도우 10을 사용 중인데, 레드스톤2가 정식 출시되었다는 소리를 들었다. 기존에 비해서 멀티코어의 지원이 좋아져서 게임이나 작업에 있어서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준다는 말을 듣고 업그레이드를 실시했다. 물론 i5에서는 크게 향상이 없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느낌상...


아무튼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나니 탐색기에 Windows.old 가 생겨있었다. 윈도우 클린설치가 아닌 업그레이드 형식으로 설치를 하다보니 마이크로소프트의 친절한(?)배려로 기존 버전으로 돌아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윈도우를 백업해 놓은 폴더인 Windows.old 



하지만 난 다운그레이드를 할 생각도 없을 뿐더러, 다운그레이드 할거면 그냥 새로 까는게 더 낫다고 생각하는지라 용량만 차지하고 있는 저 폴더를 지우고 싶었다. 하지만 그냥 지우면 지워지지도 않는다. (시스템 폴더라고 내 맘대로 지우지도 못함.)


속성을 보니 용량이 16기가에 이른다. SSD가 238기가 이긴 하지만 16기가도 아깝자나...자 이제 지워보자.





 Windows.old 폴더 지우기



1. 우선 시작메뉴에서 '디스크 정리' 앱을 실행한다.  방법은 시작메뉴에서 디스크정리 라고 치거나 cleanmgr 를 치고 엔터.



2.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여기서는 확인을 눌러준다.


3. 디스크정리 창이 뜨는데 여기서 좌측 하단에 있는 "시스템 파일 정리"를 눌러준다.


4. 그러면 디스크 정리 창이 다시 한번 뜬다. 여기서 다시 확인!!


5. 디스크 정리가 가능한 내용을 한번 스캔하게 되는데, 여기서 보면 "이전 Windows 설치" 도 스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6. 그리고 다시 뜨는 디스크정리 창!! - 이번 창에서는 윈도우의 업그레이드와 관련된 항목들이 보인다. 여기서 아래로 스크롤을 좀 하다보면


중간쯤에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이 보인다. 18.6GB로 제일 처음에 확인한 Windows.old 폴더의 용량과 동일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항목에 체크를 하고 하단의 확인을 눌러준다.


7. 그러면 삭제하겠냐고 다시 물어보는데 거기서 파일 삭제를 눌러준다. 


삭제한다고 누르고 나면 드라이브 정리를 시작한다. 


시작 초기에 이걸 지우면 이전 버전의 윈도우로 복원할 수 없다고 진짜 할거냐고 다시 물어본다. 이번 버전으로 롤백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여기서 취소를, 그럴 생각도 없고 용량도 더 확보하고 싶다면 예!! 를 누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