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Chrome) 사용자 데이터 경로 변경하기

Posted by Casker
2016. 2. 8. 14:47 디지털기기
구글 크롬을 설치하면, Win7이상 운영체제에서는 아래의 폴더에 크롬 확장프로그램이나 즐겨찾기 등의 사용자 정보를 보관하는 폴더를 생성한다. 크롬 같은 경우는 설정이나 확장프로그램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변경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다거나, 크롬을 새로 설치하는 경우에 일일히 세팅을 새로해줘야하는데, 이런 사용자 데이터 폴더를 복사해서 다른 드라이브에 백업해 두었다가 경로만 변경해 주면 손쉽게 기존에 사용하던 환경대로 쓸 수 있다.


 크롬의 사용자 데이터 폴더 기본 경로

사용자 데이터 폴더(Default) :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

캐시파일 폴더(Default) :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Cache


위의 경로들이 기본 경로인데 크롬 설치 후, 개인 입맛에 맞게 세팅하고 난 뒤에 저 폴더를 백업해 두면 된다.

폴더에는 이런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다. 


 백업해 둔, 사용자 데이터 복원하기

크롬 바로가기 아이콘의 속성창을 열면 바로가기 탭에 대상(T) 라고 된 곳이 있다. 크롬 실행파일의 위치가 지정된 곳인데, 일반적인 기본값은 아래와 같다.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여기서 큰따옴표 뒤로  --user-data-dir="사용자데이터 폴더의 경로" 를 추가해 주면 된다. 아래는 내가 H 드라이브의 크롬이라는 폴더로 백업해 놓아서 추가한 예를 들어보았다.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user-data-dir="H:\Chrome"


이렇게 경로를 추가한 뒤, 확인을 누르면 백업해 놓은 사용자 데이터가 복원된다. 단, 주의할 점은 바로가기 파일에 변경한 것이기 때문에 해당 바로가기 아이콘으로만 실행해야 된다는 점이다. 다른 아이콘으로 실행하면 기본값 경로로 불러와져서 초기 상태의 크롬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