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mpermonkey, 탬퍼몽키로 유투브 동영상 다운받기...

Posted by Casker
2016. 3. 29. 23:58 디지털기기
유투브를 사용하다보면 소장하고 싶거나 도움이 될만한 동영상들이 많은데, 그 때마다 스트리밍으로 듣기엔 데이터 부담도 크고 내 태블릿은 Wifi 버전이라 지하철 타고 다니면서 보기가 어려웠다. 유투브 동영상을 다운받는 많은 방법이 있지만, Tampermonkey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다운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공유해 본다.



우선 첨부된 파일을 받아둔다.

tampermonkey_youtube_download_script.zip

Youtube 다운로드 스크립트 다운받기


 Tampermonkey 다운받기

크롬(Chrome)의 사용자라면 크롬 웹 스토어에서 Tampermonkey를 검색해서 간단히 다운 받을 수 있다. 아래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다운받고 설치하면 된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search/tampermonkey?hl=ko 

위의 링크를 누르면 위와 같이 Tampermonkey 확장프로그램이 나오는데 +CHROME에 추가 를 눌러서 설치해 주면 된다.


Youtube 다운로드 스크립트 다운받기


그리고 나면 크롬의 우측 상단에 까만 네모에 동그라미 두개짜리 아이콘이 생기는데 이게 Tampermonkey의 아이콘이다. 유투브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스크립트들을 추가해서 편리한 웹서핑(?)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유투브 동영상이 목적이므로 유투브 동영상을 받는 스크립트만 추가해 보도록 한다. 까만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뜬다. 여기서 "Add a new script..." 를 눌러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Tampermonkey 창이 뜨는데 노란색 부분에 다운받은 스크립트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은 뒤, 디스켓모양의 저장버튼을 눌러주면 끝난다. 아주 간단하다. (참 쉽죠잉~)



 유투브에서 동영상 다운받기



Tampermonkey도 설치했고, 유투브 다운로드 스크립트도 추가했으면 이제 유투브로 접속해서 받고 싶은 동영상을 재생해 본다. 그러면 위의 그림에서처럼 못보던 버튼이 생겨난다. Download 라고 초록색으로 버튼이 생기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바로 동영상이 다운된다. 초록 버튼 옆의 숫자를 누르면 다운 받을 수 있는 동영상의 해상도와 음질을 선택할 수 있다. 취향에 맞게 다운받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