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 정보 확인, CPU-Z로 알아보자.

Posted by Casker
2015. 11. 16. 22:53 디지털기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내 컴퓨터 내부에 들어있는 부품들의 정보가 궁굼할 때가 있다. 간혹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려는데 램이나 CPU 등이 어느사양까지 지원이 되는지 알아야할 때도 있고, 이럴 때 컴퓨터 케이스를 굳이 분해하지 않아도 간단히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CPU-Z"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인데, 내 컴퓨터에 설치된 CPU와 램(RAM), 메인보드(Mainboard), 그래픽카드(VGA)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cpu-z_1.74-en.exe

↑다운 받으려면 위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제작사 홈페이지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얼마 전에 노트북의 램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서 보드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스펙의 램을 구매 해서 한번 써보지도 못하고 중고로 팔고 다시 산 경험을 했는데.... 구매 전에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보드 정보를 확인했더라면 램 종류를 잘못 사는 일은 없었을 텐데, 아쉽다. 뭐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거지 뭐...


 CPU-Z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

CPU 탭을 보면, 현재 사용중인 CPU의 명칭 "Intel Core i5 3570" 과 CPU 업그레이드시에 가장 중요한 Socket 정보도 있다. 내 컴퓨터는 Socket 1155 LGA 타입이다. 만약 CPU를 업그레이드 한다면 소켓 타입이 1155 LGA 인 CPU를 구매해야 한다. 그 밗에도 현재 CPU의 전압과 클럭, 버스 스피드, 배수도 알 수 있다. CPU의 클럭이라는 것은 데이터가 지나는 통로역할인 BUS 클럭 * 배수로 정해진다. CPU에 내장된 캐시의 용량과 각종 리비전 스테핑 정보도 알 수 있다.

메인보드 탭에서는 메인보드의 제조사와 모델명을 확인 할 수 있다. 보드의 자세한 스펙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모델란에 있는 모델명으로 검색해 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그리고 현재 보드의 컨트롤러인 사우스브릿지의 모델명도 확인 할 수 있다. CPU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려면 저 사우스브릿지 칩셋에서 내장 그래픽을 지원해야 한다. 

메모리 탭에서는 현재 꼽힌 램의 클럭과 램타이밍, 용량, 타입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래픽 탭에서는 사용 중인 VGA의 모델명과 제조사를 확인할 수 있다. 내껀 GTX460 으로 확인된다. 아직 현역으로 충분히 쓸만한 그래픽 카드이고, 내가 최신 3D게임들을 즐겨 하는 편이 아니라서 향 후 몇년은 더 사용 가능 할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