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 최적화, Nvidia 제어판 설정하기
요즘 배틀그라운드에 푹 빠져있는데, 사용 중인 컴퓨터 사양이 CPU : I5-3570, 램 : DDR3 16GB, VGA : Geforce GTX 1060 6G, 윈도우 : Win10 RS2, 모니터: 27인치 QHD 해상도 모니터이다. 아무래도 시피유가 세대가 몇세대나 전 시피유다 보니 프레임을 제대로 뽑아주질 못했다.
시피유는 한계인데, QHD 해상도로 사용 중이다보니 60프레임 언저리에서 왔다갔다 하는데 끊김이 느껴지는 듯한 느낌. 그래서 여러 커뮤니티에서 최적화(?) 방법들을 적용해 봤다.
배틀그라운드 최적화1 - 스팀 시작 옵션 조정하기
스팀 시작시 최적화 명령어(?)들을 활용하면 성능향상이 있다고 하는데...솔직히 효과는 잘 모르겠다. 예전에 명령어들 하나씩 추가해 가면서 실행하고 프레임 확인하고, 다시 다른 명령어 추가하고 프레임 확인하고를 반복해봤는데 큰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큰 차이가 없다면 기분상 적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아서 적용해봤다.
스팀 실행창에서 '라이브러리-배틀그라운드를 우클릭' 하면 속성이 보인다. 이걸 클릭
속성창을 보면 하단에 시작 옵션 설정이라는 메뉴가 있다. 클릭
그리고 아래의 명령어를 넣어준다.
-refresh 144 -heapsize 1572864 -maxMem=15360 -maxVram=5632 -high -USEALLAVAILABLECORES -threads 4 -malloc=system -nojoy
명령어들을 하나하나 설명을 하자면
-refresh 144 : 사용 중인 모니터의 최대 주사율을 입력
-heapsize 1572864 : 1.5GB 만큼의 램 사이즈 할당
-maxMem=15360 : 자신의 램 용량에서 1GB를 뺀 수치(난 16GB라 1024*15)
-maxVram=5632 : 자신의 VGA의 메모리 용량에서 1GB만큼 뺀 수치(5*1024)
-high : 배틀 그라운드의 프로세스를 최우선으로 할당하는 명령어
-USEALLAVAILABLECORES : 사용가능한 코어를 모두 할당
-threads 4 : 스레드 수를 지정
-malloc=system : 동적메모리 할당을 시스템에서 조정
-nojoy : 조이스틱 로딩 하지 않음
배틀그라운드 최적화 2 - 게임 설정파일(.ini) 수정하기
인벤 배틀그라운드 포럼에서 최적화 ini 트윅글이 있어서 적용해봤다. 아래 첨부파일을 받아서 하단의 경로에 덮어 씌우거나 아래 출처 링크에 가서 자신의 설정에 맞게 조정하면 된다.
파일 덮어씌울 위치 :
C:\Users\Casker\AppData\Local\TslGame\Saved\Config\WindowsNoEditor
덮어씌우기 전에 원본파일 백업은 필수!!
자세한 설명은 아래 출처에 가서 확인해보길...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battlegrounds/5074/444
배틀 그라운드 최적화 3 - Nvidia 제어판 설정하기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이라면 바탕화면에서 우클릭 후 Nvidia 제어판을 열어준다.
3D 설정 관리 라는 메뉴가 있는데, 여기서 아래의 캡쳐 이미지와 같이 설정한다.
배틀 그라운드 최적화 4 - 게임 해상도 변경하기 |
현재 QHD 해상도 모니터를 사용중인데 QHD(2560 x 1440)는 FHD(1920 x 1080)에 비해서 표현해야 할 픽셀 수가 많아서 그래픽카드와 CPU의 성능을 더 필요로 한다. 게임상에서 FHD 해상도인 1920x1080 으로 설정하면 지금 사양에서도 대기실 140fps, 비행기와 인게임 중 80fps 이상을 유지하지만...뿌옇게 보이는 화면 때문에 적들을 식별하기가 어려워서 사용하기가 싫었다.
이러던 중 게임상에 뜨지 않는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적용해 봤다. 기존 해상도보다 세로만 200px 정도 줄였는데 프레임이 10~15fps 정도 상승하는 효과를 봤다. 거기에 화면까지 wide 모드로 보여서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다 보지도 못함 ㅠ)
변경하는 방법은 Nvidia 제어판에서 해상도 변경 메뉴에 간뒤 "사용자 정의" 버튼을 눌러준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면 "디스플레이가 노출하지 않는 해상도 활성화"를 체크한 뒤, "사용자 정의 해상도 만들기"를 눌러준다.
설정할 해상도 창이 뜨는데, QHD(2560*1440)에서 수직선만 200을 줄이고 테스트를 눌러준다.
그러면 화면이 몇번 깜빡이다가 이상이 없으면 확인 버튼이 나온다. 확인.
그리고 나서 바로 게임을 실행하면 세로 해상도가 줄어들었음에도 전체화면으로 맞추려고 해서 화면이 짜부러진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 하기 위해서 "바탕화면 크기 및 위치조정" 메뉴에서 게임을 하는 모니터를 선택하고, 중간에 있는 "게임 및 프로그램에 의해 설정된 스케일링 모드 오버라이드"를 체크해 주면 된다.
배틀 그라운드 최적화 5- 인게임 옵션 설정하기
위와 같이 설정 후, 게임에 들어가서 옵션을 설정해 주어야 한다.
우선 해상도를 보면 기존에 보이지 않던 (2560*1240) 해상도가 보인다. 체크해 준다. 그럼 위 아래로 검은띠가 조금 생기면서 화면 비율이 바뀌게 된다.
그리고 옵션은 위와 같이 설정... 안티 앨리어싱은 매우 낮음으로 하는게 더 좋다는 사람들도 있던데, 나는 그렇게 하면 화면이 이글이글 거려서 높음으로 놓고 쓴다. 그리고 텍스쳐는 사물의 질감이나 화질 정도로 생각하면 되는데 낮음하면 안이뻐서 중간으로... 나머지는 매우낮음. 거리보기는 매우낮음을 해도 적을 보는데는 문제가 없다고 해서 높음으로 쓰다가 낮췄다.
이렇게 모든 설정을 마치고 나면 대기실에선 110~120프레임을 왔다 갔다 하고 인게임에서도 60~80프레임을 왔다갔다 한다.
(물론 내 컴퓨터에서...다른 컴퓨터는 어떨런지..)
이렇게 설정 후에 배틀그라운드 실행 중, 시스템 자원 사용률을 보니...CPU는 거의 100%... 혹사 수준이었다.
시피유에게 미안해지는 순간....노인을 학대하고 있다. 내가..ㅠ
아 내년엔 업그레이드 해야지...
'디지털기기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크래프트 공허의 유산, 시네마틱 유출...② (0) | 2015.11.10 |
---|---|
스타크래프트 공허의 유산, 시네마틱 유출...① (0) | 2015.11.10 |
스타크래프트 스토리, 오리지날부터 공허의 유산까지... (0) | 2015.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