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여행 1일차 ② - 만장굴, 성산읍 맛집 '해촌'

Posted by Casker
2015. 10. 29. 04:10 여행기록/제주도

망고주스를 한잔 마시며 세화 해수욕장을 거닐다가 8월의 강한 햇볕에 항복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했다. 처음 계획은 김녕미로공원에 들러서 미로 체험을 하고 만장굴로 향할 생각이었지만, 햇살이 너무 뜨거워 익어버리기 직전이었던지라 내부가 에어컨을 튼 것마냥 시원하다는 만장굴로 향했다. (제주도 대부분의 관광지는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는데 입장료가 있으면 주차비가 없고, 입장료가 없는 곳은 주차비가 있다. 보통 성인 기준으로 2천원~3천원 선이다.) 


 만장굴

만장굴은 천연기념물 제98호 (1962년 12월 3일)로 지정된 곳이다. 신생대(新生代) 제3기말에서 제4기초에 걸친 화산활동의 분출로 형성된 덕천리 알칼리현무암 (표선리현무암층, 침상장석감람석현무암, 산흘리현무암) 용암층에서 형성된 동굴이며 단일 동굴로는 세계 제4위, 용암동굴로는 세계에서 가장 긴 동굴이라고 한다. 높이 7.6m에 달하는 용암교, 용암선반, 승상용암 등 다양한 동굴 미지형을 보여주고 있으며, 용암주(熔岩柱), 77㎝의 용암종유(熔岩鐘乳), 거북바위라 불리는 많은 대형 용암구(熔岩球)와 용암 산호 등은 동굴퇴적물로서 다양하고 훌륭한 발달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는 제2입구에서 제3입구 사이 1km 구간만이 관광동굴로 개발되어 있다.

만장굴에서 주차는 큰 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 주차비는 없으며, 입장료만 성인1인 기준으로 2천원씩 받고 있었다.

만장굴의 주차장은 엄청 넓었음에도 불구하고 '허' '호' 의 렌트카들로 이미 가득했다. 주차를 완료 하고는 매표소를 찾아 가는 길에 한컷!! 처음엔 이게 무슨 조형물인가 하고 궁굼해 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만장굴 끝부분에 있는 용암석주의 형상을 본따 만들어 놓은 것이었다.


매표소의 기나긴 줄을 기다려서 표를 구매하고 만장굴 입구로 향했다. 동굴 내부로 드러서자마자 찬공기가 훅- 느껴졌다. 마치 에어컨을 틀어놓은 듯한 시원함이었다. 조금 걷다보면 몸이 식어서 추워지기 때문에 입장 전에 가볍게 걸칠만한 옷은 필수로 챙기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추워서 가다가 마지막까지 가보지도 못하고 되돌아 나오게 될테니까... 그리고 바닥이 울퉁불퉁하니 쿠션 좋은 운동화를 신고 가기를 추천!! 입구에서부터 30분 가량을 걸어 들어가다보면 만장굴의 마지막에 다다를수 있다. 

만장굴의 내부 모습 
내부 이미지는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eeba37&logNo=220269696193 에서 퍼옴. 
어둡고, 사람들도 많아서 이렇게 멋지게 사진을 찍는건 거의 불가능 하다.



밖에서 봤던 조형물과 같은 모양의 용암석주!!

들어 갈 때는 신기한 석주들의 모습도 보고 시원해서 좋았는데,다시 입구로 돌아나올 땐 으슬으슬 춥기도 하고 울퉁불퉁한 바닥 때문에 발이 너무 아파서 조금씩 지쳐갔다. (입구 언제 나오나? 하는 생각까지도 했으니까) 간신히 입구까지 도착하고나니 들어가기 전엔 너무 덥다고 생각했던 밖의 날씨가 따뜻하다고까지 느껴졌다. (인간의 간사함이란...)


 성산 일출봉 근처 회집 "해촌"

많이 걷고 더위에 지친 몸을 쉬게 해주려고 성산일출봉 근처의 숙소로 향했다. 숙소에 짐을 풀고 갈치회와 고등어회를 먹으러 미리 알아본 해촌으로 향했다. 두 어종 모두 성격이 급해서 거의 잡자마자 죽는 편이라 회로 먹기가 힘든 어종인데 제주도의 회집에선 많이들 판다고 해서 기대를 가지고 갔다. 

정식 메뉴를 시켰다. (갈치회, 고등어회, 일반어종 회, 전복회, 고등어구이, 뚝배기)가 나온다. 가격이 5만 7천원인건 함정....

회에 찍어먹는 소스가 여러가지가 나온다. 갈치회와 고등어회를 찍어먹는 장이 서로 다르다.

뚝배기 해물탕도 나와서 오랫동안 앉아서 소주하기에 좋다. 

기대하고 먹었던 고등어회와 갈치회의 후기는... 갈치회는 참 쫀득하고 맛있었는데, 고등어회는 약간 비린맛이 있어서 내 취향은 아니었다.

갈치회 냠냠~ 아 맛나!!


소주는 제주도 온 기념으로 한라산 올레

제주도 여행 1일차 끝!!

2015/10/29 - 제주도 여행 1일차 ① - 국수마씸, 월정리, 세화 해수욕장
2015/10/30 - 제주도 여행 2일차 ① - 바다의 집, 정방폭포, 천지연 폭포
2015/10/30 - 제주도 여행 2일차 ② - 올레시장 모닥치기, 쇠소깍, 성산일출봉, 팔팔돼지